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toptext

교육상담 및 문의

02.722.0533

평일 : 09:00 ~ 21:00
주말 : 09:00 ~ 17:00
(공휴일 휴무)

home고객센터수강/합격후기

수강/합격후기

정성스런 시험/합격후기는 최고의 MOTIVATION입니다.

뷰페이지
제목 동차 시험 후기
등록일 2018-09-06 오후 3:42:23 조회수 531

저는 1차 시험 합격 후 이패스학원에서 GS1+GS3강의를 수강하여 2차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역대 가장 긴 준비시간이 보장 된 시험이라는 얘기를 들었지만, 역시 3개월은 벅찼습니다.

일반적이진 않겠지만! 저처럼 급박하게 준비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 글을 남깁니다.

<시험공부과정>

1차 시험이 끝나고 2차 기출문제와 교과서를 처음 접했습니다. 노동법은 김영호 노무사님이 1차 때부터 체계적으로 틀을 잡아주시고 판례도 계속 언급해 주셔서 어느정도 친숙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다른 과목들이었습니다. 강의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처음 접하는 과목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선 노동법과 행쟁은 GS1기를 다 들었고, GS3기의 기출문제 중심으로 봤습니다.

1. 시간이 짧다는 생각에 오는 슬럼프 조심하기.
시간은 짧은데 새로 공부할 양이 너무 많아서 슬럼프가 왔었습니다. 행정쟁송법은 GS1기 강의를 2번씩 들었는데도 단어가 친숙한 느낌에 그쳐서 한계를 느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 역시 제 문제였습니다.

2. 겉핥기식이 아닌 제대로 공부하기.
1차 막바지에 빠른 배속으로 공부의 속도를 올린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그 속도가 다시 느려지는 것을 견디셔야 합니다. 행정쟁송법이 늘지 않았던 게 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2차 공부에서는 확실하게 알때까지 그 주제를 놓지 않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계속 어느정도 알 것 같으면 흘려보내는 식의 공부를 했는데, 이런 공부가 통하는 건 객관식 뿐이네요.

<시험 후기>

1. 노동법( 각 7~8장 )
김영호 노무사님이 GS3기 때 기출문제로 내주신 문제여서 판례의 정확한 현출은 되지 않았지만, 핵심단어 정도는 적고 나온 것 같습니다.

2.인사노무관리( 7~8장)
2번은 서론만 쓰고 뭘 써야할 지 몰라서 쓰지 않았지만, 다른 문제들은 적을 수 있었습니다.
1차때도 공부했던 과학적 관리법이 나왔고, 불의타인 AI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적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행정쟁송법과 경영조직론은 모르면 한글자도 쓸수 없는 그런 과목인 것 같습니다.
불법체류에 대한 임시처분이라던가 중대명백설 등 수업시간에 들었던 건 기억나지만, 공부가 부족하여 쓰지 못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학원에서 알려준 것만 제가 다 소화했으면 풀 수 있었던 문제인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지금 제 머리에 남아 있는 것이 더 많았을 테니까요!
역시 시험은 멘탈관리가 가장 중요하네요.
행정쟁송법은 많은 사람이 어려워 하지만 한 번 감을 잡으면 효자과목이라고 들었는데, 2019년엔 꼭 감을 잡아서 효자과목으로 만들고 싶네요.
3개월동안 고생해주신 학원과 강사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다음글,이전글
다음글 prev 학업 병행후기
이전글 next 시험후기(아쉬웠던 점들)
목록